[추천]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및 생태계 분석(ETRI, 202108, 전자통신동향분석)
작성자 : tychung1 분류 : ARㆍVR | 공통 작성일 : 2022.03.16 08:29:47 추천 : 0 조회 : 3872 키워드 : 메타버스,비즈니스모델
메타버스는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적·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이라는 의미로 볼
수 있다. 2000년 초기 ‘세컨드라이프’라는 게임은 메타버스 개념을 구현한 바 있으나 여러 제
약요소들로 인해 활성화되지 못했다. 디지털화에 익숙한 밀레니엄세대가 등장하던 시기였으나
대부분의 서비스가 현실(아날로그)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에 가상현실에 기반을 둔 서비스가
활성화되기 어려웠다. 또한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형태의 단말로도 항상 접속할 수 있는 환경
이 조성되지 못했으며, 게임콘텐츠를 마케팅 수단으로만 활용함에 따라 서비스 확장성이 낮은
문제가 있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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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타버스는 증강현실(AR: Augmented Reꠓality), 라이프로깅(Life-logging), 거울세계(Mirror
Worlds), 가상세계(Virtual Worlds) 등 4가지 유형으로 전개될 전망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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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는 기업들이나 참여자로부터 충분한 이익을 보장해 줄 수 있
는 명확한 비즈모델을 필요로 한다. 비즈모델이 확립되면 다양한 기업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하
게 되고, 경쟁을 통한 가격 하락은 더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게 한다. 이를 통해 종국적으
로 산업이 형성되고, 경제흐름이 작동하게 된다. 그리고 몇몇 기업에 의한 메타버스 주도는
서비스 확대에 있어 한계점으로 작용될 수 있다. 다양한 기업들로 구성된 건전한 산업 생태계
로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수립에는 산업 영역과 역할을 구분짓고, 기업들이 어떤 영역에서 비
교우위와 열위를 갖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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따라서 본고에서는 메타버스 사례를 정리하고, 이를 기반으로 주요 비즈모델을 도출한다. 그
리고 생태계를 구성 하는 영역과 주요 플레이어 동향을 정리하고, 이를 통해 메타버스 서비스
를 위한 전반적인 생태계 구성도와 향후 생태계를 주도할 영역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
https://www.koreascience.or.kr/article/JAKO202163157354866.pdf